아이폰 13 시리즈부터 기본 옵션 스토리지가 64GB에서 128GB로 늘어남에 따라 기본 옵션을 구매하던 분들은 확실한 용량 체감을 느낀 것 같다. 64GB 용량은 앱 설치부터 사진 촬영 등으로 용량이 부족해지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14 프로 128GB도 대부분 사진을 차지할 정도이며, 그 다음으로는 카카오톡이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다. 기본 앱 설치 공간은 크지 않지만 각종 문서와 데이터가 축적되면서 카카오톡 저장 공간을 많이 차지하게 된다. 이 역시 지난해 관리를 한 편인데 이미 7GB에 달하는 용량이 올라가 있다.
통상 용량 정리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경우는 대부분 업데이트 또는 앱 다운이나 사진 촬영 시 용량 부족으로 자체 알림이 오기 때문인데, 어떤 앱이 어느 정도 저장 공간을 차지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설정-일반-아이폰 저장 공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아이폰 카카오톡 저장공간 정리를 하고 싶다면 앱 내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가장 먼저 어떤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카카오톡 앱을 실행한 후 하단 메뉴 오른쪽 ‘더 보기(…/점 3개 아이콘)’를 선택해보자.
그리고 톡 서랍으로 이동하자. 토크 서랍은 채팅방에서 주고받은 데이터를 한꺼번에 모아두는 공간으로 메모와 사진/동영상, 파일, 링크로 구분돼 있다.
카카오톡으로 사진이나 영상, 파일을 주고받다 보면 쌓이는 내용을 여기서 한 번에 관리가 가능하고 자료를 선택하면 저장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그러면 이처럼 최근부터 저장된 사진 파일이 계속 저장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텐데, 이 사진들을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용량이 크게 줄어드는 편이다. 물론 사진 파일의 경우 로딩에 따라 저용량으로 전송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리 크지는 않겠지만 동영상은 최대한 정리하는 것이 좋다. 고품질로 전송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이다.직장에 다니는 분들이나 각종 파일을 주고받는 대학생의 경우에는 용량이 큰 사진이나 PPT, 워드, 한글 파일 등을 정리해 주는 것도 좋다. 파일 하나만으로도 기본 20MB 정도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고, 이 파일들이 아이폰 저장 공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필요한 데이터만 선택해 정리하는 것이 좋고, 선택한 파일을 골라 정리하면 전보다 용량이 확실히 줄어들게 된다.이런 점이 귀찮아 한방에 아이폰 카카오톡 저장공간 정리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앱 관리에 직접 들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카톡 더 볼래.- 톱니바퀴 – 밑으로 내려가서 앱 관리 들어가자카톡 더 볼래.- 톱니바퀴 – 밑으로 내려가서 앱 관리 들어가자이처럼 아이폰 카카오톡 저장공간 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해봤다. 카카오톡 용량을 차지하는 사진이나 동영상, 문서, 파일 등을 정리함으로써 충분한 용량을 확보할 수 있지만 아이폰 용량이 많이 채워져 확보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면 한번 시도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