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블루스카이 AX60 K5581 WFD를 구입한 지 5년이 지났고 필터는 1년에 한 번씩 교체했는데 주방에서 주로 사용해서 그런지 청정기에서 나와서 그런지 무릉한 냄새가 나서 필터를 살펴보니 필터에서 나는 냄새였습니다.
![]()
삼성 공기청정기 정품 필터가 고가(?)라 호환 필터를 생각해 국내에서 인지도 있는 필터를 모아 제품으로 결정했습니다.삼성 공기청정기 필터는 종류가 많기 때문에 청정기 부품 번호를 확인하고 필터 부품 번호를 확인하여 구입해야 합니다.삼성공기청정기 모델 : AX60K5581WFD → 공기청정기 필터 모델 : CFX-D100D 구매 제품 : FSM-BD100 (필터모어 필터 모델)
▲ 호환 제품이라 제품 부품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제품은 상자에 안전하게 포장되어 상자에 필터를 모아 정품 스티커가 있습니다.

▲ 상자 안에는 비닐 포장된 필터와 설명서가 들어 있었습니다. 비닐포장지에 정품스티커가 있어 필터를 모아 정품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설명서에는 필터 사용에 관한 주의사항이 안내되어 있으니 확인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밀폐된 실내에서의 음식조리, 흡연, 양초 및 방향제 사용은 공기청정기 필터를 냄새나게 하는 원인입니다.

▲ 필터 비닐 제거 후에는 교체가 불가능해서 삼성 공기청정기에 사이즈가 맞는지 확인했습니다.
▲ 호환 필터이지만 삽입 방향이나 정면/배면에 잘 설명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앞면 상단에는 필터를 당기는 손잡이(?)가 있습니다.
▲ 교체 전에 삼성 정품 필터와 필터를 모아 필터를 비교했습니다. 활성탄 필터의 경우 필터모어 제품이 크기가 작고 더 얇습니다. 즉, 활성탄이 조금 작게 들어간 것처럼 보입니다.
▲ 필터 옆을 비교해도 필터모어의 활성탄 필터는 더 얇습니다. 그리고 필터를 공기청정기에 장착할 때 밀착시켜주는 스펀지가 필터 모음 끝에 있고 삼성 제품은 중간에 있습니다.
▲ 필터를 모아 제품을 공기청정기에 장착하면 밀착 스폰지가 딱 맞지 않아 약간의 틈이 생깁니다. 그렇다고 느슨하지는 않아요.
▲ 필터모어 알레르겐 필터 세이퍼를 추가로 구입했습니다. 필터세이퍼의 역할은 큰 먼지를 일차적으로 걸러주고 애완동물의 털을 일차적으로 걸러준다고 합니다. 알레르겐 필터 세이퍼의 교체 주기는 약 1~2개월입니다.

▲ 알레르겐 필터 세이퍼를 필터에 장착하여 공기 청정기에 장착한 모입니다. 필터 당기는 태그 부분이 조금 어색하지만 기능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필터 교환수 기기에서 필터 리셋을 해줍니다. 시험 운전했을 때 필터에서 냄새는 나지 않았고 흡입력은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정품 1개 가격에 호환 필터 2개 정도 구매 가능해서 필터를 자주 할 수 있습니다.▲ 필터 교환수 기기에서 필터 리셋을 해줍니다. 시험 운전했을 때 필터에서 냄새는 나지 않았고 흡입력은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정품 1개 가격에 호환 필터 2개 정도 구매 가능해서 필터를 자주 할 수 있습니다.▲ 필터 교환수 기기에서 필터 리셋을 해줍니다. 시험 운전했을 때 필터에서 냄새는 나지 않았고 흡입력은 정상적으로 작동했습니다. 정품 1개 가격에 호환 필터 2개 정도 구매 가능해서 필터를 자주 할 수 있습니다.

.png?type=w8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