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봐, 아내 + 언플래쉬
플랜트에 필수적인 설비 중 하나인 VCB 보통 중압, 고압 계통에서 사용되며 6.9[kV]Line에서 많이 사용된다.Motor에 인가되는 전원을 차단시킬 때 혹은 고장시 고장구간을 신속하게 차단하기 위해 사용된다.아크를 진공으로 소호하고 소호 능력이 뛰어나 많은 곳에서 사용되는 만큼 플랜트로 정비를 한다면 VCB 정밀점검은 반드시 한번씩 작업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VCB는 회사마다 제품이 다르다. 대표적으로 LS일렉트릭이라 불리는 LS산전과 현대일렉트릭이 있다. 우리 회사는 LS 제품을 사용하는데 Catalog가 상당히 불친절해. 현대의 것들은 친절함과 정성을 느낄 수 있다
이 패널을 열어보면..
자잔LSVCB
VCB구조 및 원리제작사에 따라 조금 다름
VCB는 진공을 매질로 소호한다는 것은 알고 있을 것이다. 실제로 회로는 어떻게 되어 있고 진공이 형성되어 있는 부분은 어디인지 알아보자
찾아보니 LS카탈로그에도 좋은 그림이..
도면을 보면 전원 측은 1차 측, VCB 기준 위쪽이고 부하 측은 2차 측, VCB 기준 아래쪽이다. 실제 VCB에서도 위가 1차 측, 아래가 2차 측이다. 그 사이에 수직으로 있는 원통형 물체가 진공인터럽터(진공밸브)라고 불리는데, 여기가 진공이 형성되어 아크를 소호하는 부위이다.
LS 카탈로그 불친절 취소사각 빨간 박스 부분이 실제로 붙었다 하면서 회로를 Open/Close시키는 부분이다. 공간에 진공이 형성되어 있어 절연내력이 매우 높게 형성되어 있어 아크를 소호시킬 수 있는 것이다.보충 설명을 하자면……..진공압과 절연내력과의 상관관계는 퍼센의 법칙에 따라 아래의 Curve에 따른다.내가 찬양한 글러브 그림VI는 약 10-5 수준의 높은 진공도를 형성하고 있으므로 절연파괴전압이 높아 아크를 소호할 수 있는 것이다. VCB 점검Point전기실에 가보면 큰 패널 안에 VCB가 들어 있다. 작업은 보통 발주하고 업체에서 하는데..감독자의 입장에서 무언가를 알아야 감독할 수 있잖아? 무엇을 점검하는지 알아보자.점검 내용은 책이나 기사 시험에서 배운 내용과 대동소이하다.(확실히 어디에서 들은 적이 있는 내용인 것 같아?)1)육안 점검-중요한 부분이지만 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이기도 하다. 눈으로 흘긋 보는 느낌이 아니라 내 자식이라는 생각으로 여기저기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VCB점검 후, 물리적으로 파손된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기! 투입과 차단될 때 외형이 깨지고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VCB를 이끌어 내고 보면 장관 간 분리시키는 몰드형 칸막이가 있지만 그 부분이 깨져서 Open/Close Test할 때 VCB의 요동이 매우 큰 사례가 있다. 그대로 넣으면 벽이 전부 깨질 뻔했다..벽으로 싸여 있는 게 보여?2)정밀 점검 사항의 다음과 같은 기준이 있으나 제작사마다 Test를 하고 맞춰야 하는 기준치가 있다. 현장에서 정밀 점검을 한다는 의미는 다음 사항을 테스트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단자대 볼트 조이고, 그리스 주입 등 기본적인 작업도 물론 점검 사항이다. 작업이 끝난 뒤에 시험 성적서가 도착할 거니까 참고하면 좋다. -동작 특성 시험:Open, Close동작이 기준치보다 빨리 이루어지는지를 테스트한다. ms단위로 움직임-접촉 저항:주 회로의 저항을 측정한다. 접촉 단자가 마모할 수 있으므로 꼭 해야 한다. VCB가 실제로 회로와 씹는 부분이라고 보면 된다. (위의 구조 사진에서 튤립 렌즈에 해당)-절연 저항:절연되지 않으면 큰일이 되지요??? VCB의 절연 저항 값을 측정한다. -진공도 측정:진공 밸브에 시험 전압을 인가하고 새는 전류가 일정 기준치 이상 나오자 진공도가 떨어졌음을 의미한다.이렇게 종합적으로 판단한 뒤···PASS판정을 받으면 정비 마무리~ 아니다.실제 작업을 할 때 중요하다고 느낀 점은 전기적으로 정비하는 것 이외에도 “실제”작업을 어떻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느낄 때가 많다. 예를 들어 VCB는 매우 무거워서 취급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패널이 2층 구조로 되어 있겠지만 보통 Lifter를 사용하고 이끌어 낸다. 이때 크래들에 잘 맞추는 것은 쉽지 않다. 규격이 칼 같아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안 들어. 그래도 말했듯이 너무 무겁다. 힘을 넣어 Door에 있는 다른 케이블을 잘못 건드려가능성도 있다. 또 투입 후 Open/Close시험을 할 때는 안전하게 절대 주의해야 한다.(테스트하는 사람 혼자 죽기를 망설이다가, 까닭도 없이 둘이서 죽지 말라고 했다)LS의 K형 크래들LS의 K형 크래들작업 리뷰: 쿵 소리가 나는 VCB는 언제 들어도 적응이 안 되는 것 같다.ENDhttps://www.youtube.com/watch?v=_1qgIXLPsZU&pp=ygU4W-yghOq4sCDsoJXruYQg64W47Yq4XSBWQ0IoVmFjdXVtIENpcmN1aXQgQnJlYWtlcikgU3R1ZHk%3D